본문 바로가기

ICC&BICOF행사일정/컨퍼런스

컨퍼런스 “만화산업의 미래와 가능성을 가늠하는 만화영양제”

컨퍼런스 “만화산업의 미래와 가능성을 가늠하는 만화영양제”


BICOF2009 컨퍼런스에는 전 세계의 만화 전문가들이 모여 만화산업의 발전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세계 만화 박물관 CEO 초청 컨퍼런스”는 국가의 문화 보존과 전파에 중요한 역학을 맡고 있는 박물관의 중요성을 함께 공감하고 앞으로의 만화박물관의 발전방향을 살피기 위한 자리이다. 해외의 만화박물관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박물관 경영부터 학예연구, 교육, 전시, 체험, 보존에 이르기까지 우수 실천사례를 듣는 의미 있는 학술행사이다.


한국 만화의 해외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비즈니스세션’에서는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모색”이라는 주제로 만화관련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교류를 한다.


이와 더불어 젊은 만화작가 및 예비 작가들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매니아세션’도 마련된다.

또한 이희재의 오픈토크와 링구아코미카프로젝트 세미나를 통하여 이번 BICOF전시를 통해 만난 작가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이야기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도 준비했다.

 

 

 

◎ 세계만화박물관CEO초청 컨퍼런스-세계 만화박물관 CEO로부터 듣는다.

박물관 실천사례 학술행사를 통해 뮤지엄 만화규장각의 발전을 꿈꾸며

 

문화 콘텐츠 시대인 21세기에 들어와 국가의 문화 보존과 대중 전파의 역할을 맡고 있는 박물관의 기능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해외의 만화박물관 관계자를 초청하여 박물관 경영부터 학예연구, 교육, 전시, 체험, 보존에 이르기까지 우수 실천사례를 듣는 학술행사이다. 이 시간을 통해 뮤지엄 만화규장각의 발전 방향과 방법을 연구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부천가톨릭대학교, 한국예술경영학회와의 파트너쉽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기획했다.

 

- 주제 : 세계박물관의 노하우를 통해 한국만화박물관의 발전방향을 모색 (가제)

- 장소 : 뮤지엄 만화규장각 애니메이션상영관 * 2009.9.24(목) 11:00

 

초청자

소속

주제

장 필립 마르탕

Jean-Philippe Martin

CIBDI 문화연구팀장

새로 오픈한 앙굴렘 만화 미술관의 정책과 축제와의 연계 방안

우에다 슈조

Ueda Shuzo

교토 망가 뮤지엄 사무국장

만화박물관의 학술적 프로그램과 지역 사회와의 네트워크

타시로 신타로

Tashiro Shintaro

벳부 대학 교수

작가와 작품을 위한 만화박물관의 정책

 

 


◎ 비즈니스세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모색

한국만화의 힘!!! 세계로!!! 미래로!!!

 

한국만화의 해외 시장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장. 만화관련 비즈니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교류를 하는 자리이다. 만화 출판사 및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 분들께 특히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 장소 : 뮤지엄 만화규장각 애니메이션상영관 * 2009.9.25(금) 14:00

 

초청강연자

소속

발표내용

장 팔립 마르탕

Jean-Philippe Martin

CIBDI 문화연구팀장

유럽시장에서의 한국 만화 성공 진출사례 및 실패사례

폴 그라빗

Paul Gravett

런던코미카 디렉터

영미권 시장의 한국만화 진출 전략

린 칭파

Ling Qing Pa

APG부회장

한중 합작 사례 및 합작 사업시 주의점

존 윅스

John Weeks

아우어북스

캄보디아 에디터

캄보디아 만화역사 및 동남아 미개척 시장의 진출전망




 


◎ 매니아세션-일러스트 매니아를 위한 튜토리얼

인기작가의 작품시연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라!!

 

국내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인기 일러스트 작가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작품시연을 선보이고, 참석자와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젊은 만화작가 및 예비 작가들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만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인원한정으로 사전 신청 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 장소 : 뮤지엄 만화규장각 애니메이션상영관 * 2009.9.26(토) 14:00

- 참여 작가 : 형민우

- 사회자 : 에디유 (서울비쥬얼웍스 대표)

 

초청강연자

내용

형민우

작가 작품 시연 및 토크쇼

 

◎ 링구아 코미카 프로젝트 세미나 - 아시아와 유럽을 넘나드는 예술의 향연

링구아 코미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해외작가들이 2006년부터 현재까지 개최된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에피소드를 나누는 자리이다. 2008년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대중 작가의 진행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장소 : 만화비즈니스센터 5층 * 2009.9.24(목) 14:00

 

◎ 이희재 오픈토크 - 이희재를 만나다

우리시대의 진정한 리얼리스트 이희재와 함께하는 시간이다. 2008년 『아이코! 악동이』로 부천만화대상 대상을 수상한 작가 이희재와의 대담을 통해 작품세계와 작가관을 들어본다. 팬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만화작가와 만화 지망생들에게도 매우 좋은 시간이 될 기회이다.

  - 장소 : 뮤지엄 만화규장각 4층 * 2009.9.27(일) 14:00